728x90
[ 2022년 9월 20일 화요일 ]
Hello Java
: 시작은 미미해도 그 끝은 창대하리
- Java란 무엇인가
객체지향언어 플랫폼 독립적 멀티스레드 지원 멀티스레드 지원 |
간단한 코드 뛰어난 보안성 고성능 모듈화 |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ex) 자동차를 만들 때, 부품 별로 미리 만들어 두고, 나중에 한번에 조립하는 형태
장점 | 단점 |
협업 가능 유지 보수가 쉬움 개발기간이 짧고 비용도 적게 듦 한 부분이 고장나도 다른 부분 동작 가능 |
메모리의 사용이 좀 더 많음 불필요한 부분까지 프로그램에 포함 대규모의 프로그램에 적합 |
- Java에서의 첫 걸음
public class HelloJava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
* 여러줄 주석
*/
System.out.print("hello world\n"); // \n은 줄바꿈
}
- 주석문 : 코드를 입력한 후 그 코드를 알기 쉽게 첨언하는 기능
< 종류 >
1. 한줄 주석(//): 주석 내용이 한줄일 때 사용
2. 여러 줄 주석(/* ~~~~~ */): 여러 줄의 주석이 필요할 때 사용
SystemOut
: 결과에 도달하라
public class SystemOu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System.out.print("1");
System.out.print("\n");
System.out.print(1);
System.out.print("\n");
//sysout이라고 적고 ctrl + space 출력문을 자동생성
System.out.println("반갑습니다"); // println: 자동 줄바꿈
System.out.println("감사합니다");
//형식을 지정하는 출력문 printf
//문자형식을 미리 지정하고, 필요한 출력값을 지정하는 형태
/*
* 서식문자
* %s - 문자열을 입력받음
* %d - 정수를 입력받음
* %f - 실수를 입력받음 (%.2f - 소수부 자릿수를 의미)
* \t - tab키(8칸 띄어쓰기)
*/
System.out.printf("안녕하세요. 제 이름은 %s 입니다.\n", "홍길동");
System.out.printf("오늘은 %d월 %d일 입니다.\n", 9, 20);
System.out.printf("파이의 값은 %.2f입니다.\n", 3.14); //소수부 기본 여섯자리
System.out.printf("%d x %d = %d \t%d x %d = %d", 2, 1, 2, 2, 2, 4);
}
}
- 출력문
System.out.print( ) : [기본 출력문]
System.out.println( ) : "sysout"작성 후 ctrl + space 누르면 출력문 자동생성 [기본 출력문 + 자동 줄바꿈]
System.out.printf( ) : 형식을 지정하는 출력문 ( 문자형식을 미리 지정하고, 필요한 출력값을 지정하는 형태 )
System.out.printf("%d + %d = %d 2, 1, 3);
System.out.printf("나는 오늘부터 %s을 시작하게 되었어.", "프로그래밍");
- 단축키 ( 빠른 코드 작성 )
잘라내기 | ctrl + x |
빠른 드래그 | shift +end / shift + home |
정렬키 | ctrl + a ( 전체선택 ) ≫ ctrl + i (정렬) |
행 삭제 | ctrl + d |
행 복사 | ctrl + alt + 방향키 |
코드 이동 | alt + 방향키 |
빠른 주석 | ctrl + / |
Variable
: 너의 가치는 무엇인가
public class Variab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; //선언
num = 10; //초기화 과정
System.out.println(num);
//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
int num2 = 20;
System.out.println(num2);
//변수의 값을 변경
num1 = 100;
System.out.println(num2);
//변수에는 다른 변수의 값을 넣을 수도 있음
int result = num2;
System.out.println(result);
//변수에는 연산의 결과도 저장할 수 있음
int result2 = num + num2;
System.out.println(result2);
//문자열을 저장
String str = "10";
//변수는 타입이 다르면 바로 저장할 수 없음
int num3 = str;
}
}
- 변수 데이터 타입
정수형 데이터 타입 (4가지) | 실수형 데이터 타입 (2가지) |
byte, short, int, long 키워드(예약어)를 사용하여 선언 long형을 지정하려면 할당할 숫자 뒤에 "L"을 붙여줘야 함 |
float, double 키워드를 사용 float형을 지정하려면 숫자 뒤에 "F"를 붙여줘야 함 실수형 표현은 소수점 표현방식인 10진수형 표현방식과, 지수 형식으로 나타내는 과학기술용 표기법이 사용 |
논리형 데이터 타입 | 문자형 데이터 타입 |
논리형은 다른 데이터 타입과 서로 형 변환(type casting) X ** C언어에서처럼 숫자 값을 논리 값으로 해석하여, 0을 false로 다루고 0이 아닌 값을 true로 해석 >> 허용 X |
단일 문자는 char형으로 표현 2^16의 범위 내에서 부호가 없는 16비트(2byte) 숫자를 사용하여 유니코드 문자를 표현 홑 따옴표 (' ')안에 넣어야 함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문자열을 표현할 때는 String을 사용 String은 기본 데이터형 X 문자열 값은 겹 따옴표(" ")안에 넣어야 함 |
- 변수 선언 방법
[ 데이터 유형 ] [ 변수 식별자 이름 ] ex ) int phoneNumber, char name |
- 변수 사용 범위
선언과 초기화 과정이 있음
선언된 블록 내에서만 사용
블록이 끝나면 메모리상에서 제거
Indentifier
: 개성을 드러내라
public class Identifie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ge = 10; //정확한 표현
int Age = 20;
int agE = 30;
System.out.println(age);
System.out.println(Age);
System.out.println(agE);
int phonenumber = 4;
int phoneNumber = 5; //정확한 표현
System.out.println(phonenumber);
System.out.println(phoneNumber);
int num1 = 1;
int num2 = 2;
// int class = 10;
// int public = 20; 키워드로는 이름 x
}
}
- 식별자 생성 규칙 ( 반드시 )
대,소문자를 구분하고 길이 제한 X 문자와 숫자, 밑줄(_)를 포함 문자, 밑줄, 달러기호로 시작 O 숫자로 시작 불가능 공백 포함할 수 X 키워드는 식별자로 사용 X |
- 식별자 이름 규칙 ( 개발자들의 약속 )
클래스/인터페이스 이름 규칙 | 변수 이름 규칙 |
명사나 형용사를 서술적으로 연결하여 사용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기 연결된 단어의 첫 글자도 대문자로 표기 ex) HelloWorld, MyCalculator |
명사적 의미를 갖게 만듦 첫글자는 소문자, 연결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기 ex) customerAge, phoneNumber |
메서드 이름 규칙 | 상수 이름 규칙 |
동사적 의미 첫글자는 소문자, 연결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기 메서드 이름 뒤에는 반드시 한 쌍의 괄호"()"가 뒤따름 일반적으로 메서드 이름에는 "_"를 사용하지 X ex) writeView(), join() |
단어와 단어 사이는 "_"로 연결 ex) NUMBER_ONE, LOGIN_OK |
'Java 기본 개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자바를 잡아라 제 6장 - 끝이 어딘지 모를 땐 현재에 집중해라 (2) | 2022.10.06 |
---|---|
자바를 잡아라 제 5장 - 반복만이 살 길이다 (0) | 2022.10.04 |
자바를 잡아라 제 4장 - 세상사 쉬운 건 없다 (0) | 2022.10.03 |
자바를 잡아라 제 3장 - 느릴 순 있어도 놓치는 말자 (0) | 2022.10.03 |
자바를 잡아라 제 2장 - 길고 짧은 것은 대봐야 알 수 있는 법 (0) | 2022.10.02 |